2020_유아문화예술교육 아트스타(Art Star)

2020 유아문화예술교육 아트스타 프로그램은 비물질적인 ‘하늘’을 소재를 관찰하고 사건화 하여 평면에 담아내는 ‘신용재 작가’와 함께 다양한 도구로 생활 속 자연 환경과 계절의 하늘을 감상해보고 변화하는 하늘을 관찰하여 표현하고 소통 해봄으로서 유아기의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언제 어디서나 찾고 느끼는 프로그램이다.


유아 문화예술교육은?

쉐마미술관의 다양한 현대미술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우리 삶의 가까운 예술 공간으로 다가가고자 하며 나아가 예술의 즐거운 감상과 표현의 공간을 만들고자 함.


1주차(현장형)
‘ 하늘 담은 스타 ’ ‘하늘’이라는 소재로 그림을 그리는 신용재 작가를 소개하고 공간의 제약과 자유로운 예술 경험이 부족한 어린이들에게 ‘신용재 작가’와 함께 예술적 ‘몰입’의 시간으로 다양한 예술을 경험하게 하여 소통의 시간

2주차(체험형)
’ 하늘 화가 ’ 신용재 작가는 하늘을 바라볼 수 있는 도구를 제작하거나 행위를 통해 아이들과 함께 하늘을 관찰한다. 신체 혹은 주변의 자연물을 통해 하늘을 바라보고 자연의 모습을 담는다.
쉐마미술관의 다양한 현대미술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우리 삶의 가까운 예술 공간으로 다가가고자 하며 나아가 예술의 즐거운 감상과 표현의 공간을 만들고자 함.

3주차(체험형)
‘ 춤추는 아트 스타 ’ 신용재 작가의 작품에 섬세하고 민감한 표현은 외부적 요소로 감정의 동요와 상상을 가져온다. 아이들과 함께 실제의 ‘하늘’과 상상의 ‘하늘’을 표현하기 위하여 ‘블랙라이트’를 설치한 교육실에서 상상의 하늘을 표현해보며 예술 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일으켜 창의적 예술표현과 예술 감상 경험의 기회.

사후활동 프로그램이 종료 된 후 참여 유아들은 사후 활동으로 ‘거울지’를 가져가게 하여 유아들의 주변 환경인 하늘을 표현해 본다. 이때 유아들은 참여한 느낌과 즐겁고 인상적이었던 장면 회상하며 이야기, 그림 그리기나 스티커 붙이기 활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하늘을 표현해볼 수 있도록 사전 교사활동을 통해 진행하도록 유도함.

문화기반시설의 콘텐츠와 교육프로그램의 연계성
미술관이라는 특유의 공간의 정체성을 활용한 작가 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교구 제작으로 유아들의 창의력과 흥미 유발하며 현대미술 작품을 활용 연계한 시각적 자료로 더 적극적인 이해와 표현, 감상으로 진행. 미술관이 위치한 환경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발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