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궤적들

궤적들

2021. 10. 08. – 2021. 11. 14.

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시각예술 창작산실 공간지원
주최 : 쉐마미술관


작품을 눌러 작가의 Detail 보기

김윤섭

Kim Yunseob

김현석

Kim Hyun-Seok

요한한

Yohan Han

정석우

Chung Seokwoo


‘모든 것은 움직임’

모든 것은 움직임 – 운동이라는 테마로 나를, 세계를 진동시킨다. 여태껏 현대미술의 가장 강력한 화두 중 하나인 운동성은 세계를 규정하고 미학을 규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우리는 이러한 운동을 미학의 차원으로 승화시키는 예술가들을 소개하려 한다. “궤적” 이라 이름 지어진 전시 제목처럼 운동을 하나의 드로잉으로, 또 다른 차원의 미적 운동을 자행하는 작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정석우 작가의 커다란 스케일의 추상회화는 작가 자신의 육체를 넘어 더 넓은 차원의 운동을 보여준다. 정석우는 이러한 운동적 특성이 가득한 화면-회화를 무색무취의 전시장을 벗어나 거대한 스케일의 회화가 넓은 자연과 세계와 만나게 되었을 때, 수많은 운동을 머금고 있는 대자연과 그 운동성을 견준다.


요한한 작가는 자신의 모든 움직임을 기록하고 그것을 음악적 요소로서 기능하게 한다. 요한한의 모든 휘저음과 궤적들은 즉석에서 디제잉 되며 그러한 디제잉의 움직임 역시 하나의 요소로서 아름다운 음악적 선율을 만들어 낸다. 그로 인해 요한한의 디제잉은 자신의 궤적을 그리는 하나의 선율이며 하나의 형이상학적 드로잉의 차원으로 발전한다. 자신의 모든 움직임을 선율과 드로잉으로 남기는 요한한이 어떠한 궤적을 남길지 궁금하다.


김윤섭 작가는 유튜브라이브 영상을 틀어 놓고 커다란 캔버스에 궤적을 그린다. 온라인상에서 그의 궤적을 볼 수 있지만, 이상하게 그의 그림은 볼 수 없다. 그는 물리적 스튜디오에서는 보이지만 온라인에서는 볼 수 없는 그림을 그린다. 블루페인팅 시리즈 Blue Paiting series 라 물리는 그의 작업은 크로마키 효과로 자신의 그림을 공백으로 보이게 하고 그 흔적과 궤적만을 보여주지만, 전시장에 전시될 작품들은 구체적 형상을 가진 채 두 가지 존재성을 보인다. 그의 궤적이 어떠한 작품을 남길 수 있을까?


김현석 작가는 이미지의 뒤에 놓인 어떠한 운동성을 찾아낸다. 이미지를 이루는 여러 가지 요소들 출처와 쓰임 변형과 왜곡 등은 그의 가장 큰 관심사이다. 이미지의 구조와 그 변형의 운동과 움직임을 찾아내려는 그의 집요함은 물리적 특성을 다시 머금고 전시장에 놓여지고 걸러진다. 이미지의 역사 자체를 하나의 궤적으로 삼고 작업하는 그가 어떠한 신작을 만들어 낼까?


쉐마미술관은 정석우, 요한한, 김윤섭, 김현석 작가의 휘적거림과 들숨, 날숨, 추적, 등의 움직임에 집중하려 한다. 자연과 함께 자리잡고 있는 쉐마미술관에서 네 작가의 궤적을 보여주고 그것을 미학적 차원에서 전시할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 우리는 과연 세계가 품고 있는 수많은 움직임을 하나의 미학으로 제시할 수 있을까? 를 기대해 보는 전시이다.

글 / 쉐마미술관 큐레이터 한영애


‘Live Live’ 궤적들 전시 연계 교육

신청마감

1. 요한한 작가와 함께하는 ‘춤, 움직임, 소리, 흔적, 동작 / 동선, 신체의 확장’

일시 : 10월 8일 금요일 PM 16:00 ~ 18:00
교육대상 : 대학생 및 성인
인원 : 최대 20명 내외 (대면)

참여형식의 워크숍을 진행함으로써 관객과의 소통을 도모하고, 조형작품의 퍼포먼스적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특히 워크숍에서 이루어질 플로어(춤 연습실)적 접근은 소리, 몸, 동작, 움직임의 융복합적 방식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신체의 운동성과 근원적 감각을 체험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정석우 작가와 함께하는 ‘나의 감정을 표현해’

일시 : 10월 9일 토요일 AM 10:00 ~ 12:00
교육대상 : 어린이 및 가족
인원 : 최대 20명 내외 (대면)

정석우 작가는 아름다움 속에 공존하는 잔혹함을 야생의 환경에 빗대 추상회화로 표현하고 자연 속 ‘흐름’에 설치하는데 어린이들과 함께 작품을 감상하며 음악듣기, 연상하기 과정을 통해 감정이 드러나는 추상표현주의를 경험하게 하며 각자 작업을 미술관의 공간 내부와 외부에 자기만의 ‘흐름’을 찾아 배치 및 설치하고 소개하며 사진 찍어보기.

3. 김윤섭 작가의 스튜디오에서 함꼐하는 ‘유령과 실재’

일시 : 10월 15일 금요일 PM 16:00 ~ 18:00
교육대상 : 대학생 및 성인
인원 : 최대 20명 내외 (대면)

일본 사진계의 거장 모리야마 다메도의 사진을 참고하여 이미지의 소재와 회화의 소재를 이루는 리얼리즘과 근방 역에 대하여 탐구해보고 토론해본다. 김윤섭 블루페인팅 시리즈의 소재를 알아보고 실제하는 세계와 환영과의 관계를 사진과 회화를 통해서 그 차이점과 방법론에 대해 토론하기.

4. 김현석 작가와 함께하는 ‘이미지 생성의 궤적-사진으로 글자 만들기’

일시 : 10월 16일 토요일 PM 15:00 ~ 17:00
교육대상 : 초등학생 포함 가족
인원 : 최대 20명 내외 (대면)

글자와 이미지의 관계를 탐구하며, 사진으로 글자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와 표현을 함양할 수 있다. 특히 김현석 작가의 작업 ASSY 시리즈 작업의 과정을 소개하며 동시대 이미지의 생성과 그 원리, 텍스트와 이미지의 관계에 관한 솔직한 대화로 이루어진다.

문의 : 043-221-3269



알려 드립니다.
쉐마미술관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방지와 안전한 관람문화를 위해
미술관 입장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권해드립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일부 교육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오시는 길


충북 청주시 청원구 내수로 241번지
Tel : 043-221-3269
http://www.schemaartmuseum.com
kwanart@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