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20지원사업 결과보고전

참여작가 : 신용재, 백솔뫼
전시 기간 : 2020년 11월 25일 ~ 2020년 12월 13일 (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 쉐마미술관 대전시실
관람시간 : 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30분 (30분 전 입장 마감)

프로그램 1: 가로지르기
지원사업명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최 :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관 : 쉐마미술관
협력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충청북도


프로그램 2 : 아트스타
지원사업명 : 유아문화예술교육
주최 : 문화제육관광부, 충청북도
주관 :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협력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시내용

최근 계속해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미술관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쉐마미술관에서는 지역·국제 교류전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키고 있습니다. 쉐마미술관은 2020년 토요꿈다락 문화학교 ‘가로지르기’, 유아문화예술교육 ‘아트스타’, 문화가 있는 날 ‘꽃보다 당신 4’, 미술주간 ‘판화로 만나는 나의 정원’ 등 다양한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해 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토요꿈다락 문화학교 ‘가로지르기’와 유아문화예술교육 ‘아트스타’ 프로그램을 보고하는 결과 보고 전시를 2020년 11월 25일부터 진행 할 예정입니다. 두 개의 교육사업은 각각 10주/2기수(가로지르기), 15개 기관/3주차(아트스타)로 운영되었으며, 가로지르기는 총 13 가족 참여/총 49명, 아트스타는 15개 기관 253명의 유아가 참여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역 작가인 백솔뫼 작가와 신용재 작가가 함께 미술관의 교육프로그램을 협업하고 쉐마미술관의 고유성을 소재로 유아들의 미술관에서 스스로 몰입하고 사고하고 탐구하여, 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쉐마미술관의 전문적인 교육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교육은 어린이들이 즐기면서 배울 수도 있고, 또래와의 활동을 통해서 배움을 발전시킬 방법들로 통합적인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술관은 일정한 학습의 틀이 없고 틀이 없다는 것은 학교 교육과정처럼 규정된 학습 형식이 없을 뿐 어떠한 제제나 규제가 없는 교육 방법은 아니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창의적인 생각과 사고를 존중해 주며 지역의 예술교육의 조력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미술관은 변화하고 있고 새로운 교육의 공간으로 지역의 대안적인 교육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글, 한영애 /쉐마미술관 학예실장


프로그램 1. 가로지르기

지원사업명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관 : 쉐마미술관
주최 :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협력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충청북도
1기수 참여가족 : 이진영, 이예성, 이윤성, 김혜영, 이철희, 이재홍, 윤혜옥, 양은성, 양석주,유지원, 윤석원, 윤세웅, 윤세현, 허은영, 하승화, 하주원, 하경원, 김정남, 허동진, 허온유, 허이안, 전은하, 이철준, 이수연, 이준서
2기수 참여가족 신지영, 김건우, 김소연, 임미선, 최남식, 최민성, 최민아, 김덕희, 신진호, 신윤아, 신서아, 신예성, 허희영, 이원희, 이윤서, 이윤지, 김영주, 김상혁, 김도이, 김도현, 윤경숙, 김국진, 김단우, 김도현


프로그램 2. 아트스타

지원사업명 : 유아문화예술교육
주관 :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충청북도
협력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운영 : 쉐마미술관
참여기관 : 수안들어린이집_온누리반
아름드리유치원_지혜반, 창의반, 탐구반
이레유치원_서로사랑반, 함박웃음반
용암어린이집_파란하늘반
성안나유치원_해님반, 달님반
꿈가득한유치원_지혜가득반, 키움가득반, 희망가득반
목령어린이집_열매반
내덕어린이집_바다반
금천어린이집_열매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