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송화

KO, SONG-HWA

[작가노트]
주요 테마로 선線을 선택한 것은 내 어릴 적 기억에 기인한다.
물건을 싸기 위해 줄을 사용했는데, 물건 위에 여러 차례 묶고 다시 풀면서 생기는 줄의 긴장감과 느슨함의 공존(共存)에 매료되었다.

줄의 형태에서 착안하여 동시성인 긴장과 자유 (이완 弛緩, 느슨함) 개념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처음엔 서예로, 그리고는 판화로 표현해 보았다.

지금의 모든 작업은 형태에 구애받지 않으면서 긴장과 자유를 일치시키거나 서로 마주치게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여기에 이르기 위해 말 그대로 집중도 하지만 작업 중 몸짓 즉 캔버스 위에서 행하는 몸짓과 그 결과물로 남는 흔적 사이의 놀이에 집중을 한다.

긴장과 자유, 이 두 가지 대신 내 작품에 자유만이 있었다면 어땠을까?
자유라는 단어를 이끌어 내고 싶었다. 자유로운 선, 자유로운 긴장을 표현하고 이런 식으로 반복되는 단어들도 표현하면서 말이다; 흔적, 정확성, 이완, 확장, 공간….

[주요경력]
17판화공방 수학
파리 1대학 조형예술학과 박사 준비 과정 졸업
파리 1대학 조형예술학과 박사 과정 수학
홍익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 졸업

[주요 개인전]
류미에흐 갤러리 (낭테르, 프랑스)
보자르 갤러리 (파리, 프랑스)
한가람 갤러리 (서울, 대한민국) *갤러리-괄호 사이 띄어쓰기
동호 갤러리 (서울, 대한민국)
케레스타 갤러리 (서울, 대한민국)
파티오 갤러리 (생만데 시청, 프랑스)
레미안 갤러리 (서울, 대한민국)
만하미술관 (베이징, 중국)
89 갤러리 (파리, 프랑스)
등 16회

[주요 단체전]
2019 인터라스, 닥시나 시트라 미술관 (첸나이, 인도)
2019 색전, 색채학회 (서울, 대한민국)
2019 레알리테 누벨, 파크 드 훌로랄 (벵센느, 프랑스)
2019 연, 바스티유, 디자인센타 (파리, 프랑스)
2018 비브라숀, 갤러리 압스트락 포오제 (파리, 프랑스)
2018 아트파리, 그랑팔레 (파리, 프랑스)
2018 라 마흐즈 오 성트흐, 에콜 데 휘으 (윌고아트, 프랑스)
2017 레알리테 누벨, 파크 드 훌로랄 (벵센느, 프랑스)2017 자연색전, 색채학회 (서울, 대한민국)2017 콩스트릭숀 타임 어게인, 바스티유 디자인센터 (파리, 프랑스)
2016 선을 찾아, 갤러리 수플르 (파리, 프랑스) 2016 레알리테 누벨, 파크 드 훌로랄 (벵센느, 프랑스)
2016 소나무회전, 에스파스 세움 (서울, 대한민국)2016 녹색 칼라전, 색채학회 (서울, 대한민국)
2016 추상과 구상전, 갤러리 그랑 에 테흐나 (파리, 프랑스)
2015 감각의 교류, 갤러리 시테 데 아흐 (파리, 프랑스)
2014 선의 예술, 갤러리 89 (파리, 프랑스)
2014 불·일 상호문화의 공존과 공유, 에스파스 베흐탄 포아레 (파리, 프랑스)
2014 소나무회전, 갤러리 시테 데 아흐 인터네셔날 (파리, 프랑스)
2013 소나무회전, 갤러리 화부리크 (이브리, 프랑스)
2013 교감전, 갤러리 퐁 데자흐 (파리, 프랑스)
2012 한·불 여성작가전, 갤러리 유럽 (파리, 프랑스)

E. : kosonghwa@yahoo.fr
T. : +33(0)6-1491-0350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