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듬한 경계

비스듬한 경계
(Oblique boundary)


2020년 5월 1일 금 ~ 6월 14일 일
평면, 설치, 영상
강주형, 김윤호, 나수민, 이승훈, 홍가람

운영 : 쉐마미술관
후원 : 충청북도, 충북문화재단


 ‘비스듬한 경계’는 ‘오늘날의 회화는 그야말로 다원적이다’라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지금의 예술은 매체 활용에 있어 경계 없이 무한 확장하듯 멀티플 한 양상으로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변하지 않은 것이 있다. 그것은 모더니즘을 거처 포스트모더니즘의 급변하는 세상 속, 현대미술의 개념이 무한 확장한 이 시대에도 중심이 되고 있는 것은 회화라는 것이다.

 ‘비스듬한 경계’는 전통 매체인 회화 작업을 하면서 회화의 경계를 넘나드는 작가들과 초평면의 화면 위에서 애니메이션 기법들로 회화적 시각의 경계를 넘나들고 있는 다섯 명의 작가들이 참여한다. 강주형, 김윤호, 나수민, 이승훈, 홍가람, 다섯 명의 작가들은 작품을 통하여 지금의 현대미술의 회화에 대하여 다시금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여 작가들은 우리 사회의 문제가 되고 있는 지금의 사회적 이야기, 그 사회에서 부딪치는 개인사적 문제들과 시대의 문화적 코드로서 만화들을 새로운 소재로 삼아 각자의 시각적 방법으로 재탄생된다. 이러한 시도는 현대미술에서 우리의 사고방식의 체계와 대상을 바라보는 시각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음을 확인하며 지역의 관람객들에게 확장된 시각예술의 감상의 기회를 만들며 공유하고자 한다.

한영애 / 쉐마미술관 학예실장

강 주 형
Kang, JuHyeong

작가노트

그림을 그리는 도구라는 점에서 붓 또는 물감, 디지털 입력장치와 프로그램들은 나에게 이질적인 차이를 느끼게 하지 못한다. 수많은 표현 도구 중 하나인 셈이다. 디지털 프로그램과 기계들은 유용한 방식으로 개발되고 끝없이 업데이트된다. 이러한 유용함이 디지털 페인팅이나 애니메이션 작업에 고정적인 형식을 만들어내는 것 같다. 그래서 나는 프로그램들이 가진 유용한 방식의 기법보다는 불편하게 사용하는 방식을 택했다. 작은 단위의 브러시를 설정하고 포토샵 화면의 크기를 300% 키워서 하나하나의 터치를 쌓아간다. 마치 세필로 거대한 캔버스 화면을 조금씩 채워나가는 일이나 다름없다.

확대된 상태에서 쌓여가는 터치들은 스스로도 예상하지 못하는 형태들과 색들을 만들어낸다. 감각이 쌓여 회화적인 면을 구성한다. 디지털이라는 판판한 화면 위에 입력 신호들이 쌓여가는 이 과정에서 아이러니하게도 나는 손때의 흔적을 남기는 것을 좋아한다. 나의 그림이 회화적으로 느껴진다면 이러한 촉지적 드로잉으로 인함이다.
애프터이펙트로 만들어내는 움직임 또한 나에게는 그림 그리기의 과정이다.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수많은 변곡점들을 찍는 일조차 촉지적 드로잉이라고 한다면 확대해석일까?

정지된 상태의 이미지는 사물의 한 측면을 포착한다. 내 작업은 정지된 이미지에 움직임을 부여함으로써 기존의 사물이 내포하는 성격이나 특성을 뒤틀린 형태로 표현한다. 인간성이나 풍경성을 배제하고 새로운 사물 자체를 만드는 것을 시도한다.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 또한 붓과 물감을 만지는 것과 서로 다르지 않다. 움직임은 그림을 그리는 과정 중 하나일 뿐이다. 서사를 전면에 배치하지 않음으로써 움직임을 재현할 필요가 없으며, 서사의 자리에 사건이 자리잡는다.
모니터와 같은 하드웨어는 계속 발달한다. 나는 모니터라는 새로운 캔버스에 새로운 장소를 만들어낸다. 작품에 직접적이면서도 독립적인 시간성을 부여한다. 나의 작업을 시간-회화라 부르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주요경력

2012 국립 공주대학교 예술대학 만화 애니메이션 학과 졸업

그룹전

2019 강이 스튜디오, 문래 상상채굴단
2018 <발화 : Mullae value #1> GS강서 N 타원 1층
2018 <문 Layer> 문래동 술집 내 4곳 순회 전시
외 9회 전시 참여

김 윤 호
Kim, YunHo

작가노트

작업 <굴러가는 팔>은 평소 즐기고 있는 배드민턴의 스윙 동작들을 각각의 덩어리에 표현하고, 결합한 것이다. 계속 적으로 팔을 돌리는 배드민턴은 어깨에 무리가 오기 마련인데, 그때의 고통을 진화의 기회로 생각하였다. 그래서 코 트의 안과 밖을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는 날개가 돋고 있는 중인 팔을 제작해 보았다. _ 2019년 9월의 어느 날, ‘굴러가는 팔’ 을 제작하면서 –

주요경력

2014 부산대학교 미술학과

개인전

2018 <금 밟았다!>, 백산홀 갤러리, 부산
2017 < 무풍지대의 바람 >, 홍티아트센터 , 부산
2016 < 염포시식코너 >, 염포시장 , 울산
외 2개의 전시

단체전

2019 <뽈이와 웅이에게>,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2019 <더스트 사우스 아트 페스티벌>, 더스트277, 김해
2019 <오픈코드>,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외 5회 전시 참여

나 수 민
Na, SuMin

작가노트

청년세대의 한 사람으로서 이 시대 청년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우리는 청춘은 핑크빛이라 들어왔다. 말로만 듣던 그 핑크빛 청춘을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들을 담았다.
<기다리고 있어>는 텅 빈 농구장 풍경을 7점으로 묘사한 연작이다. 추상적인 시간의 흐름만을 나타내기 위해 조금의 변화만 주었다. 아무도 찾아오지 않아 텅 비어버린 농구장 풍경은 그만큼 삶의 여유를 잃고 바쁜 삶을 살아가는 청년들, 청춘을 잊어버린 청년들을 비유한다. 농구장은 그저 기다릴 뿐이다.

주요경력

2017 중앙대학교 미술대학 예술학부 서양화전공 학사 졸업, 서울, 한국

개인전

2019 <무지개가 떨어지는 곳>, 숲속갤러리, 청주, 한국
2017 <사각지대>, 대안공간무국적, 서울, 한국

단체전

2019 <오늘여기우리>, 숲속갤러리, 청주, 한국
2019 <네 개의 방>, 그어떤갤러리, 청주, 한국
2019 , 옆집갤러리, 서울, 한국
외 4회 전시 참여

이 승 훈
Lee SeungHoon

작가노트

“시간-회화”에 대하여
회화는 자신이 어떤 모델에 대한 그림자임을 떨쳐내고, 복사물임을 향유하며, 스스로 빛을 내는 대상-시뮬라크르라는 사실에 이르렀다. 그리고 디지털 영화 장치는 어떤 스토리를 상영하기를 포기하고, 영화관 밖으로 뛰쳐나와 모든 벽면들을 점거하며 복사물들을 반복하며, 스스로 빛을 내는 실존적 대상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 새로운 대상을 화폭으로 삼고 그 안에서 거주하는 일…


우리는 회화적인 요소가 시간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일로 이를 확장할 수는 없을까? 그리고 그것이 시간이 가지는 무한성과 회화가 극복해내고 있는 물리적 한계들 ‘사이’에 단 번에 자리 잡는 새로운 장소를 만들어낼 순 없는 걸까?

저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회화 작가들마다 ‘회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스스로의 질문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런 질문에 대해 현대의 회화는 초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와 시간성을 질료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러면서 어떤 탐스러운 물체-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작업은 화가 자신의 신체적 운동성과 시간이 터치로서 자신들만의 독특성이 드러나기도 하고, 디지털 화폭 속에서 만들어진 대상들이 다양하게 운동하며 발생 되는 운동성 그 자체도 역시 회화의 텍스쳐를 발생시킨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캔버스 화폭 위에선 물감의 질감이 그 작가의 고유함을 드러내듯이, 디지털 평면 위에서는 운동으로 독특성을 드러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그것을 운동-이미지, 운동-텍스쳐라는 개념이라 배우고 익혀오며 그것을 작업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주요경력

2012 국립 공주대학교 예술대학 만화 애니메이션 학과 졸업
2019 국립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만화학과 졸업

단체전

2019 <아트바자르 청주 특별전> 청주 성안길 특별전시장
2019 동네는 미술관 대성로 122 프로젝트 <확장공사> 상당문구사,오뉴월 가람신작
2019 강이 스튜디오,문래 상상채굴단 외 11회 전시 참여

홍 가 람
Hong, GaRam

작가노트

한국 가족에 대한 개인적 서사를 다룬 무빙이미지
한국 사회에 녹아있는 공통된 기억과 감성 중에 신파라는 이미지가 있다.
성장과 몰락의 경험에서 발생한 촌극 같은 가족 드라마는 소히 ‘한국식 가족’의 그림자다.
누가 보는지 모르는 신파 드라마가 여전히 괜찮은 시청률을 기록하는 것을 보면 마치 길티 플레져처럼 여겨지는 것 같기도 하다.
이 길티 플레져는 합리적이고 평등하게 바뀐 듯해보이는 오늘날의 가족에게도 여전히 마음을 동하게 하는 무언가가 있는 모양이다.
과도기의 복잡다단한 군상이 도시의 세련됨으로 덮어졌지만 오늘날까지의 한국사회와 가족에 대한 이미지는 많은 레이어들이 중첩되어 있는 것 같다.
작업은 신파 이미지의 전근대적 낭만이 현대적이고 세련된 지금의 가족에게 무엇을 던지고 있는지 탐구한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작가의 가족사를 모델로 할것이지만 딱히 무겁게 접근하고 싶지는 않다. 신파 드라마처럼 나 또한 클리쉐 잔뜩 들어간 ‘신파 상품’을 만드는 것이니까. 이는 사회에서 가장 사적이고 작은 단위로서의 ‘한국식 가족’에 대한 오브제가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그림의 영역 안에 있는 영상작업을 하고 싶다.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그림과 영화 사이 어딘가에 위치한 느낌이고 이에 적절한 형식이 애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한다.
타르코프스키 영화의 독특한 롱테이크 화면이 기존 영화와는 다른 미학을 드러냈듯이 애니메이션 기법을 이용해 다른 지점의 그림을 만들어 내고 싶었다.
한 장 한 장의 프레임들이 양화되어 무빙 이미지를 만들어내다보면 애니메이션만이 갖을수 있는 특유한 그림의 서사성이 드러날 것이다.
전통적인 회화성에 얽매이기보다는 지금 시대에 이미지를 소비하는 감각과 수단을 활용해 유연한 상품을 만들어 내고 싶다. 누군가의 표현처럼 그림의 ‘슈퍼 플랫’한 맛을 다양하게 즐겨나 가기 위해서.

주요경력

2012 공주대학교 애니메이션 석사과정 수료
2010 공주대학교 예술대학 예술대학원 애니메이션과 학사 졸업

개인전

2017 세움 아트 스페이스, 서울

단체전

2019 <프로젝트 대성로 122: 동네는 미술관> 오뉴월(가람신작), 청주
2019 UKYA, UK
외 10회 전시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