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쉐마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전 기하학적 추상회화 반세기 – 창조적 궤적

참여작가 : 김재관
전시기간 : 2019년 6월 15일 ~ 2019년 7월 21일 (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 쉐마미술관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 (30분 전 입장 마감)
운영 : 쉐마미술관



전시내용

쉐마미술관은 2009년 첫 개관을 한 후 올해로 1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쉐마미술관의 “Schema”는 쉐마미술관이 현대미술의 ‘창조의 샘’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현대미술 작가이며 미술학 박사인 김재관 관장님께서 설립한 지역의 대표적 사립미술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청주 지역의 현대미술의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현대미술의 정보를 제공하고 창의적인 작품전을 기획하여 지역 예술인뿐만 아니라 지역 시민들에게 좋은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문화 공동체로서의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실천함으로써 지역문화예술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우수청년적가 공모전시, 국제교류전, 지역 간 교류전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쉐마미술관 아트포럼을 운영하여 각종 전시와 워크숍을 갖고 미술관의 교육, 연구, 전시 기능을 확대하였습니다.

특히 쉐마미술관은 관장 김재관 교수의 50여 연간 창작해 온 수 백 점의 작품들과 기타 소장 작품 300여 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소장 작품전과 기획 전시를 10년의 기간 동안 83회의 전시를 기획하여 이들 작품들을 정기적으로 전시하였습니다.

이번 쉐마미술관의 개관 10주년 기념전은 김재관 작가님의 기하학 추상회화 50년의 작품을 고향이 청주에서 감상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 현대미술의 기하학 추상의 큰 획을 완성하였으며 끝없이 만들어가고 있으신 1981년 Relation 81-02 작품에서부터 2019년 신작 Deviation from Grid 2019-304을 선보이는 이번 ‘기하학적 추상회화 반세기 – 창조적 궤적‘ 전시 소식을 전합니다.

글, 한영애 /쉐마미술관 학예실장

질 바스티아넬리(Gilles Bastianelli) 평문

Categories

2019년 전시